KHTRI
글로벌 소비자의 출현, 개인과 개인의 거래로 진화하는 무역패턴, 글로벌 공급사슬의 발달로 무역은 이제 한 나라의 경제는 물론 사회, 문화적 측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. 또한 신보호무역주의로 인해 우리나라에게는 무역진흥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으나 미중간 무역분쟁, 국가와 개인 간 투자분쟁, 지역경제협력체간 갈등 등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도 높아지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.
이에 국제무역 발전 및 영향력연구는 기존의 범위에서 확장되어 국경없는 전자무역, 국제경제협력, 산업발전정책, 기업과 국가의 공급사슬 참여 등 무역, 경제 및 정치의 융합적 이해를 필요로 하고있습니다.
이 중요한 시점에서 우리 경희대학교 무역학과에서는 경희무역연구소 (Kyung Hee Trade Research Institute, KHTRI)를 설립하여 효율적으로 무역과 투자에 대한 전문가들이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다양한 분야의 융합을 통한 대한민국의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.
우리 무역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새로운 출발을 합니다.
첫번째 전자무역, 국제경제, 무역정책, 무역기술관리, 무역실무 교육을 아우를 수 있는 융합적, 학제적(multi-disciplinary) 연구역량 개발을 개발하고자 합니다.
두번째, 국제무역이 정치, 경제 및 사회 영역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개념적, 실증적, 처방적 연구 역량을 증대시키고자 합니다.
세번째, 국내외 무역, 경제학술기구들과 협업하여 국제무역의 지속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융합적 국제무역 연구 체계를 확산시킬 수 있는 지식 전달 역량의 개발하고자 합니다. 우리 무역연구소가 추진하고자 하는 무역학술활동의 결과물은 경희대학교의 학술과 평화의 수월성과 존엄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이며 지구공동체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. 우리대학 구성원들을 주축으로 무역연구소를 국제적인 위상을 가진 무역연 구의 허브 키워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.
2018년 7월
경희대학교 무역연구소장
김학민